직무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하이닉스 양산기술(P&T) 직무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양산기술(P&T) 직무에 대해 알아보다 궁금증이 생겨 질문 남깁니다. 작년 JD와 하이닉스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봤을때, 패키징 엔지니어의 경우 단위공정의 경쟁력 높이도록 공정 및 장비 최적화를 한다고 기술되어 있어서 1) 공정 트렌드를 파악해서 공정 파라미터를 수정 2) 해당 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 분석 --> 최종적으로는 공정 파라미터 조절을 통해 트렌드 안정화 정도로 이해했습니다. '최적화'라고 하는 것이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지 알고 싶습니다.(공정/장비 양 측면 모두) 또한, 라인에서 설비가 24시간 가동되는데, 파라미터 최적화를 위한 DOE는 어떻게 진행하는 건가요? 감사합니다 :)
2026.02.07
답변 1
어니언슾SK하이닉스코상무 ∙ 채택률 73% ∙일치회사최적화란 공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수율 또는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공정 파라미터를 분석하고 개선하여 공정 레시피를 최적화하는 업무입니다. 장비 관점은 장비의 생산성을 늘리기 위해 장비를 개조하거나 조건을 최적화하는 업무를 의미합니다. 장비가 24시간 돌아가기에 수많은 데이터가 나오게 됩니다.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하고 최적화 조건을 찾아 정해진 규칙(공정변경관련) 안에서 실험을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공정을 변경하게 됩니다.
댓글 1
취취뽀를위하여작성자2026.02.09
24시간 장비가 돌아가기에 따로 실험을 위한 장비는 존재하지 않는 건가요? 문제가 되는 지점에서 특정 장비는 기존 레시피대로, 특정 장비는 파라미터를 수정해서 비교해가면서 최적화 해 나가는 것으로 이해하면 괜찮을까요?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공정 기술 탐구 주제 추천
안녕하세요. 반도체 삼성전자/하이닉스 공정기술/양산기술 희망하는 화학공학과 4학년 학생입니다. 학교 종합설계(캡스톤 디자인) 과목에서 자유롭게 주제를 짜고 발표하는 수업이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에 맞고, 자소서나 이력서에 쓰기 좋고, 최대한 아직까지 이슈인 주제로 쓰고 싶은데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현재 생각해본 것은 EUV 이슈정도입니다..
Q. 4학년 여름방학 때 어떤 활동들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안녕하십니까, 현재 전자공학과 4학년 재학중인 반도체 공정/양산 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부연구생 낸드 소자 연구실 9개월(~26.3월), 인서울 국숭세단 학점 4.0x(초), 수상x(반도체 관련 공모전 2회 참여, 졸업작품(반도체공정관련) 진행중) 원래 4학년 여름방학 때 목표로 준비했던 칩메이커, 장비사 인턴 등에서 탈락하면서 방학 때 어떤걸 하면 좋을지에 대해 고민이 생겼습니다. 현재 일경험은 물론 여러 교육에 신청하고 면접도 봤지만, 경쟁률이 만만치 않아 매번 실패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연구실에 찾아가는 건 시기상 교수님들께서 석사를 확정지은 학생들만을 원하실 것 같아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방학 때 어떤 활동들을 추가하는 것이 좋을지, 혹은 취업준비를 위해서 어떤 것들을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좋은지 현직자분들의 조언을 듣고자 합니다. (석사는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27년 2월 졸업 예정입니다.)
Q. skct 환경
skct 그림판, 메모장, 계산기의 환경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1. 그림판, 메모장 일 부분만 지울 수 있는지 아니면 전체 지우기가 가능한지 2. 계산기가 마우스로만 되는건지 .. 괄호도 되는지 등 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또한 한 문제 당 1분 정도 풀이시간 잡으면 되나요 (난이도 쉬운 문제 제외 ) 처음이라 최대한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